주요 정부 부처와 산하 기관에서 내는 공고 외에도 의료기기 스타트업들을 위한 지원사업 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그 공고를 내는 곳이 어디인지 몰라서, 언제 나오는지 몰라서 기회를 놓치는 경우를 주변에서 종종 봅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에 있는 의료기기 관련 주요 공공기관의 지원 사업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개략적으로 소개해 볼까 합니다. 기관들은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는 '주요 지원사업 정보' 를 요약해서 사업 소개 페이지를 게시 합니다. 그 정보는 공급자(공공기관) 중심의 정보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막상 그 정보를 통해 무엇을 지원 받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우리 회사가 무엇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에 대해서는 사업공고의 공고문 을 보면 됩니다. 하지만 그 공급자 중심의 정보에서도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정보 가 있습니다. 그 지원사업이 "얼마동안 지속될 지에 대한 단서" 와 "지원사업 재원의 특성" 입니다. [사업 개요 파악] 공고문만 확인해도 되지만 지원 사업의 의미와 큰 그림을 파악하려면 사업 개요를 통해 몇 가지 정보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정보 파악의 의미 외에도 사업 수주의 성공을 높일 수 있는 중요 활동 입니다. '지원 기간' 을 통해 지원사업이 단편적인지 연례 반복적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연례 반복적이라면, 지금은 놓쳤더라도 공고 시기를 알 수 있으니 준비할 수가 있습니다. '지원사업 재원의 특성' 을 알면 우리 회사가 지원 가능한 사업인지 아닌지도 예측 가능합니다. 또한 '지원 사업명'이나 '사업 개요'를 보면 '재원을 투입하는 주체'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공공기관들의 지원사업 재원 형태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 국비 단독 : 기업 소재지와 상관없이 지원합니다. - 국비, 지방비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1인 미디어들의 발달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산재되어 있는 정보를 찾는 것도 일이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
기술도 융복합 되고, 산업간의 경계도 무너지면서 헬스케어 산업에는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유망한 산업이기는 한데, 의외로 아직까지는 의견을 내는 구성원의 참여가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보다 더더욱 다양한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가 되는 '장'이 열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의료기기 인허가와 관련된 사람들이 모이는 RAPS(미국)나 TOPRA(유럽) 같은 성격의 포럼이 구성 되어 운영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블로그, SNS, 포럼을 정리해 봤습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책이나 신문, 방송 기사 보다 더 빠른 소식을 전달해 주는 매체들 입니다.
헬스케어 산업과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공유해 주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 났습니다. 각 블로그들은 전문가들이 다양한 시각에서의 '헬스케어 산업'을 이야기 해 주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관련 블로그에서도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헬스케어 산업)
- (국내)Healthcare Business
(스타트업 관련)
뿐만 아니라 SNS의 '그룹'에서도 헬스케어 산업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SNS 그룹]
- (국내, 페이스북) Mobile Healthcare | 웨어러블 디바이스, 모바일 헬스케어
- (국외, 링크드인) Digital Health
글을 통한 정보 취득도 좋지만, 직접 모임의 자리에 나가 직접 사람들을 만나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 얻는 정보의 가치도 큽니다.
[포럼]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조선비즈가 2013년 부터 매년 가을즈음에 주최하고 있는 포럼입니다. 저는 2014년에 처음 가 보았고, 최근에는 2015년에 갔던 것 같은데, 좋았던 점은 산업과 관련된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산업 동향을 리뷰/예견할 수 있는 기분으로 참여 할 수가 있습니다. 2~3년부터는 많이 알려져서 미리 등록 하지 않으면 참석하기 어려운 사태도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이벤트이지만 홈페이지를 들어가게 되면 지난 자료들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소개말에 의하면...
한국의 헬스케어비즈니스의 혁신을 위한 포럼으로 지식공유를 통한 헬스케어비지니스의 균형 있는 성장과 발전 그리고 혁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매년 국내 최고의 헬스케어 리더, 이노베이터, 이노베이션 의료기관, 헬스케어 기업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급변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의 헬스케어 비지니스의 도전과 기회 창출에 있어 지식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 포럼의 특색은 정기적으로 온라인 모임도 가지고 있고, '헬스케어 산업'과 관련해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모이는 '네트워크의 장' 인 것 같습니다. 직접 활동에 참가해 본 적은 없지만, Agenda 탭의 글들이 읽어 볼 만한 것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 포럼의 특색은 정기적으로 온라인 모임도 가지고 있고, '헬스케어 산업'과 관련해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모이는 '네트워크의 장' 인 것 같습니다. 직접 활동에 참가해 본 적은 없지만, Agenda 탭의 글들이 읽어 볼 만한 것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추가자료)
- 헬스케어(또는 의료기기) 산업 관련 팟캐스트
- 의료기기 네트워킹 모임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 17.7월 추가
- IBM 헬스케어 클릭: 뉴스/정보공유방
한국 IBM 조은옥님이 운영하는 병원 및 헬스케어 분야의 정보 공유방 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