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정부 부처와 산하 기관에서 내는 공고 외에도 의료기기 스타트업들을 위한 지원사업 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그 공고를 내는 곳이 어디인지 몰라서, 언제 나오는지 몰라서 기회를 놓치는 경우를 주변에서 종종 봅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에 있는 의료기기 관련 주요 공공기관의 지원 사업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개략적으로 소개해 볼까 합니다. 기관들은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는 '주요 지원사업 정보' 를 요약해서 사업 소개 페이지를 게시 합니다. 그 정보는 공급자(공공기관) 중심의 정보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막상 그 정보를 통해 무엇을 지원 받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우리 회사가 무엇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에 대해서는 사업공고의 공고문 을 보면 됩니다. 하지만 그 공급자 중심의 정보에서도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정보 가 있습니다. 그 지원사업이 "얼마동안 지속될 지에 대한 단서" 와 "지원사업 재원의 특성" 입니다. [사업 개요 파악] 공고문만 확인해도 되지만 지원 사업의 의미와 큰 그림을 파악하려면 사업 개요를 통해 몇 가지 정보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정보 파악의 의미 외에도 사업 수주의 성공을 높일 수 있는 중요 활동 입니다. '지원 기간' 을 통해 지원사업이 단편적인지 연례 반복적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연례 반복적이라면, 지금은 놓쳤더라도 공고 시기를 알 수 있으니 준비할 수가 있습니다. '지원사업 재원의 특성' 을 알면 우리 회사가 지원 가능한 사업인지 아닌지도 예측 가능합니다. 또한 '지원 사업명'이나 '사업 개요'를 보면 '재원을 투입하는 주체'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공공기관들의 지원사업 재원 형태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 국비 단독 : 기업 소재지와 상관없이 지원합니다. - 국비, 지방비 :...
제 39회 국제 의공학회 (The 39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EMBC’17))
제 39회 국제 의공학회(http://embc.embs.org/2017)가 올해(17년) 제주도에서 열립니다.
정식 명칭은 The 39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이하 EMBS’17 또는 EMBC'17) 입니다.
다루고 있는 주제는...
의공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꼭 가 보아야 할 학회라고 생각이 됩니다. 매년 여름과 가을 사이에 열리는 학회인데 한국에서는 이번에 처음 열립니다. 저도 처음에 참석해 본 해외 학회가 바로 이 EMBC 였는데, 학회의 방대한 규모에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학회는 1가지의 특정 주제만 깊게 다루는 것은 아니지만, '의공학 연구의 흐름'을 보기 위해서는 중요한 학회라고 생각이 됩니다. 의료기기와 관련된 공학적 해법들, 의공학 연구와 관련된 최신 동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연구에는 특별한 관심이 없더라도 석사, 박사 과정의 학생들은 물론이고 학부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세션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전의 경우에는 '의공학자로서의 경력관리, 이력서 쓰기'와 같은 프로그램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등록 후, 프로그램 북을 볼 때까지는 상세하게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키노트 연사 명단, 미니 심포지엄, 워크샵과 튜토리얼 등등의 일부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학회는 연구 성과를 볼 수 있는 것 외에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이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네트워킹' 입니다. 이런 학회에 가면 평소에 만나기 힘든 '대가(大家)'들을 직접 만나 궁금한 점을 물어 볼 수도 있고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네트워킹 만찬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는 대학원생 모집, 포닥(Post-Doc.) 모집, 일 할 사람 모집과 같은 홍보도 하고 '즉석 간이 면접'도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등록비는 6월 12일 전과 후의 가격이 달라집니다. 참석할 계획이 있다면,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 대한의용생체공학회(KOSOMBE) 회원이라면 등록비를 조금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